태권도 띠 순서 매는법 바로 정리 1편

태권도 띠 순서

태권도 띠 순서

 

태권도는 다른 무술과 달리 발차기를 중심으로 상대를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무술입니다.

수련 단계는 18 등급으로 나뉩니다.

직급과 등급에 대해서는 엄격한 진급 규정을 적용하고, 가장 높은 등급에 속하는 10단은 공로가 높은 9단이 사망한 경우 심사 없이 특별심의 또는 추천을 거쳐 수여합니다.

태권도복은 흰색으로 무예의 순수함을 상징합니다.

 

[1] 태권도 띠 순서

 

태권도는 수련 단계를 9단계로 구분하여 승격되는데, 이는 9번이 가장 높은 완성도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변화는 9단계의 과정을 거쳐 최종 10단계에 이른다고 믿는 태권도는 이 원칙을 받아들이고 훈련 체계를 9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배우고 배울 내용을 구성합니다.

초급부터 1급까지는 태극 1~8장 품새, 1단은 고려, 2단은 금강, 3단은 태백, 4단은 평원으로 배웁니다.

품과 단은 15세를 기준으로, 4품은 18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품은 1~4품, 단은 1~9급으로 구성됩니다.

4등급까지 획득하면 등급을 5등급으로 변경하거나 1~4품 사이에 등급 변경을 통해 단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5단 이하는 저단자로, 6단 이상은 고단자로 평가합니다.

국기원은 6단부터 9단까지 상위권 선수에 대한 평가를 직접 감독하고 진행합니다.

태권도 띠는 교복 위에 착용하는 교복의 일부로, 띠의 색에 따라 훈련의 목표와 기량을 동시에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3가지 방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프로모션에 따른 관심 유도가 어렵다고 판단돼 벨트를 추가했습니다.

태권도의 등급은 일반적으로 흰띠, 노란띠, 파란 띠, 빨간 띠, 검은띠 등 5개의 띠 순서로 등급이 매겨집니다.

그 사이에 줄무늬 띠를 만들어 분배하는 곳도 있고, 녹색 띠와 파란색 띠 사이에 초파 띠를 만드는 곳도 있습니다.

같은 동네라도 통일된 규제가 없기 때문에 검은띠 띠기 전 띠의 수는 최대 8~16개까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벨트라도 봉인이 다르면 개인의 능력이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2] 태권도 띠 매는 법

태권도는 제복을 조심스럽게 다루고 지키는 방식을 중시하는 무술입니다.

띠는 단전 부분의 허리둘레를 단단히 감고, 단전 부분 앞에서 삼각형 매듭으로 묶습니다.

■ 허리둘레

태권도 띠 착용 시 허리에 두르고 양 끝을 같은 길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끈은 위를 가리키고 오른쪽 끈은 아래를 가리킵니다.

■ 매듭

허리에 같은 길이의 띠가 있는 경우 위쪽 끈(왼쪽에 있는 끈)을 허리둘레 끈 아래에 놓고 당겨 빼냅니다.

두 번째 매듭은 아래쪽 끈(오른쪽 방향 끈)을 원으로 구부리고 위쪽 끈(왼쪽 방향 끈)을 아래로 삽입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듭지은 밴드를 세게 잡아당기면 결속이 완료됩니다.

매듭을 지을 때는 끈의 양쪽 끝의 길이를 좌우 방향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이가 맞지 않으면 순서가 틀려지거나, 허리에 벨트를 감았을 때 길이가 맞지 않아 매듭이 만들어집니다.

 

임파선 부었을 때 치료방법 및 증상

손소독제 관련주 TOP5 간편 정리 1편

술먹고 속쓰릴때 해장법과 위장 건강 챙기는법 1편

 

티권도 띠 순서 및 매는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