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 두꺼움 이유 치료방법 정리 1편

자궁내막 두꺼움

자궁내막 두꺼움

 

자궁내막은 자궁 내벽의 점막을 말하며 자궁의 가장 안쪽 층에 위치하며 내부에 빈 공간이 있습니다.

자궁은 2cm 두께의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바깥쪽의 층을 자궁경부라고 하고, 안쪽의 근육층을 자궁근육층이라고 하며, 내부에서 자궁근육층과 연결된 점막을 자궁내막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은 자궁내막과 달리 연조직층이고 자궁내막은 자궁강 내부의 빈 공간입니다.

 

[1] 자궁내막 두꺼움의 의미

 

자궁내막은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생식주기에 따라 발달과 퇴행을 반복합니다.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매달 두꺼워졌다 얇아집니다.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된 후 약 10일 동안은 자궁내막이 가장 크고 수정란은 착상하기에 좋은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은 생리 직후에는 약 1-3mm로 얇아지고, 생리 직전에는 약 10-14mm로 두꺼워집니다.

배란 중 자궁내막이 약 7-8mm 이상 두꺼워야 임신 성공률이 높아지지만, 자궁내막이 얇으면 임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신의 경우 평균적으로 자궁내막의 두께는 8~1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자궁내막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정상적인 월경 주기, 즉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배란 전까지 에스트로겐이 주요 호르몬으로 작용하고 이 호르몬이 자궁내막의 비후를 유도합니다.

배란 후 프로게스테론이 주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수정란의 착상과 임신 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거나 에스트로겐의 작용이 과도하면 프로게스테론의 생산과 분비가 손상됩니다.

에스트로겐에 의한 일방적인 자극이 계속되면 자궁내막 세포가 기형 세포로 변형되어 자궁내막암을 유발할 수 있다

 

[2] 자궁내막 이상 증식증 치료방법

 

자궁내막 이상 증식증은 자궁내막의 분비샘과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상태입니다.

주요 증상은 불규칙한 자궁 출혈이며 월경 과다도 발생합니다.

출혈의 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출혈은 너무 많이 자란 자궁내막이 월경과 관계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자궁내막 증식증이 심해도 출혈이 많지 않은 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 출혈이나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내막 증식증이 의심되는 경우 자궁내막 생검을 시행해야 합니다.

조직을 얻는 방법에는 자궁내막 흡인과 소파술이 있습니다.

자궁내막 증식증의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자궁내막암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약물 치료는 조직학적 비정형이 없을 때 사용하며, 프로게스틴 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조직학적으로 비정형적인 자궁내막 증식증에는 수술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임신을 원하면 수술보다 약물치료를 시도할 수 있지만 자궁내막암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프로게스틴은 경구, 근육 내 주사, 또는 프로게스틴을 함유하는 루프의 삽입과 같은 경로에 의해 투여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자궁적출술이 포함됩니다.

조직학적으로 비정형 조직을 동반하는 자궁내막 증식증은 자궁내막암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고 자궁내막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입니다.

비정형이 없는데도 약물 치료에 실패하면 자궁적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술먹고 속쓰릴때 해장법과 위장 건강 챙기는법 1편

감마지피티 수치 낮추는법

 

자궁내막 두꺼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