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 증상에 따른 의심 1편

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

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

여성은 남성과 달리 좌우 하복부가 있으면 ‘생리통’ 증상을 무시하기 쉽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며 무시하기 쉬운데 그다지 현명한 대응은 아닙니다.

물론 생리통은 종종 여성의 오른쪽 또는 왼쪽 하복부 배고픔 증상의 원인입니다.

하지만 배란이나 착상 시 통증으로 인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방광염, 자궁 및 난소 질환, 대장 및 소화기 질환, 요로결석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가볍게 여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 원인 [1] 배란통 착상통

여성의 하복부에 따끔 거림과 따끔 거림의 증상은 배란 통증과 착상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란통은 난자의 배란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배란통과 배란혈은 보통 월경 시작 후 2주,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인 월경 주기의 중간에 나타납니다.

배란혈은 보통 질 분비물과 함께 소량의 출혈입니다.

색깔은 대부분 갈색이나 분홍색이며 지속시간은 1~2일 정도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20%가 배란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좌우 하복부 압박감 및 통증, 요통, 두통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착상통은 수정체가 자궁에 착상되는 동안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착상통 착상출혈은 배란일 6~12일 사이에 발생하며 착상출혈의 경우 밝은 빨강, 분홍색 또는 암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상혈은 유산이 아닌 한 속옷에 한두 방울 떨어지거나 소변을 볼 때 약간 보일 정도로 작습니다.

여성의 왼쪽 하복부 압박감의 원인 [2] 방광염

방광염은 세균이 방광을 침범하여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여성은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입구가 질과 항문에 더 가깝기 때문에 방광염의 위험이 더 높아 외부에서 세균이 침입하기 쉽습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충동입니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고 배고픔과 통증이 있다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특히 밤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배뇨 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하고 갑작스러운 배뇨 충동, 배뇨 곤란, 배뇨 후에도 배뇨량이 적은 느낌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더라도 경험적으로 2~3일간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항생제는 원칙적으로 3일 이상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감염의 경우 1회 또는 1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소변검사가 정상임을 확인한 후 5~7일 후에 치료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뇨를 하고 싶을 때 참지 않고 배액을 하는 것이 좋으며, 소변을 자주 볼 수 있도록 하루에 6~8잔의 물(약 1500ml)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실 방광염은 세균 감염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과로, 인간관계 등을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 원인 [3]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소변을 만들고 배출하는 통로인 요로에 결석(돌)이 형성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요관에 결석이 끼면 증상이 한쪽이나 왼쪽 또는 오른쪽 하복부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지속되다가 저절로 멈췄다가 다시 나타납니다.

또한 요로와 위장관이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고 방광에 결석이 생겨 배뇨 시 심한 통증과 배뇨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결석의 크기, 위치, 결석의 수, 기저질환, 혈액 및 소변검사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작은 결석의 경우 특별한 조치가 없더라도 대부분 배뇨 중 자연적으로 배설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결석이 나오지 않거나 자연적으로 배출되기 어려운 경우에는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나 마취 후 요관경이나 신장경 수술을 통해 인공적으로 결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요도하경검사에서 내시경은 절개 없이 요도를 통해 방광과 요관에 들어가 결석을 직접 확인하고,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결석을 가루로 만들거나 쪼개어 제거합니다.

그러나 드물게 복강경 수술이나 절개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결석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신체적 특징, 동반질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선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명이나물 효능 부작용

술먹고 속쓰릴때 해장법과 위장 건강 챙기는법 1편

 

여자 왼쪽 아랫배 땡김을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