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먹고 속쓰릴때 확인사항, 증상, 대처법 1편

약먹고 속쓰릴때

약먹고 속쓰릴때

 

아플 때 보통 약을 찾게 되죠!! 그러나 약을 먹고 난 후 복통이나 입이 막히는 등의 증상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1~2회 복용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나 약을 복용하고 속쓰림 증상이 계속되면 약을 잘못 복용하게 되고 다음과 같은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 또는 약의 유효 기간이 지났을 수 있습니다.

무심코 먹다가 속 쓰림을 느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확인해야 할 것들 [1] 약을 먹어야 할 때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받아 환자에게 건네주면 투여 방법과 시간을 환자에게 알려주지만 잘 듣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러나 처방된 약의 복용은 식후 30분, 식후, 공복, 취침 전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약물은 위를 통과하면서 흡수되지만 지속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약은 보통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이는 하루 세 끼의 식사를 잊지 않고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식후 30분에 약을 복용하면 공복 상태가 되지 않아 위와 같은 위장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속쓰림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식후 바로 복용하는 약물은 음식물이 잘 흡수되어야 하며, 공복에 복용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좀 치료제인 이트라코나졸은 위장 장애를 낮추기 위해 식사 직후에 남은 음식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일부 약물은 식사 사이에 공복에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들은 공복에 복용하면 음식과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빨리 효과가 나타나므로 식후 2시간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산제는 식후 1~2시간 또는 식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는 위산도가 높기 때문에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 통증을 가장 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고혈압제는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갑자기 일어날 경우 혈압을 낮추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확인해야 할 사항 [2] 물 섭취

 

간혹 물 없이 복용하거나 물 이외의 주스, 우유, 녹차, 홍차와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약을 복용하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물은 약을 삼킬 목적으로만 섭취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약이 체내에 들어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성분이 혈관을 통해 혈관을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복용하는 약물이 생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물이 필수적입니다.

알약이 자연적으로 식도를 거쳐 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큰 컵(240cc)의 물이 필요합니다.

수산화알루미늄 겔은 제산제로 많이 사용되며, 오렌지 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알루미늄이 체내에 흡수되거나 위산도가 높아져 속쓰림, 부작용 등의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차, 홍차, 커피에는 철, 칼슘과 같은 금속 성분이 물에 용해되는 것을 방지하는 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이나 칼슘 보충제를 섭취할 때 이러한 종류의 차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최소 2~3시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목시실린 및 클록사실린과 같은 항생제도 산에 약하여 효과가 떨어지고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또한 일부 항생제 및 항진균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은 카페인과 혼용할 수 없으며, 녹차, 홍차, 코코아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와 함께 섭취하면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극대화시켜 불면증, 현기증,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확인해야 할 사항 [3] 약의 유통기한 확인

때때로 분들은 약에 유통기한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식품과 마찬가지로 의약품에도 유통기한과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약효가 떨어져 약효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진균 증식, 속쓰림 등의 부작용이나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전에 일 수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 즉 유효기간으로 기재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1개월이 소요됩니다. 즉, 5일분을 처방받았다면 약의 유통기한과 유통기한도 5일이라고 가정하고 그 기간 내에 모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안액은 개봉 6개월 전/개봉 후 1개월, 연고는 개봉 2년 전/개봉 후 6개월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만, 점안제나 연고는 개봉 시 사용기간을 단축시키므로 최초 사용일자를 기록하고 가능한 빨리 사용하도록 합니다.

의약품을 보관할 때는 온도와 습도 조건이 중요하지만 약국에서 파는 의약품은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냉장고 자체의 습도가 높기 때문에 문을 열고 닫는 과정이나 약을 꺼내고 넣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도나 습도의 차이로 인해 약이 산화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대처법

임신초기 속울렁 이유, 해결책 1편

 

약먹고 속쓰릴때를 공유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