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지피티 수치 정상범위 및 낮추는법 정리 1편

감마지피티 수치

감마지피티 수치

감마지피티 수치는 Gamma Glutamyl Transpeptidase의 약자로 r-GTP, r-GT, GTP로 표기하며 건강검진 시 혈액검사로 간단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마지피티는 신장, 심장, 뇌, 췌장, 결장 등의 다른 조직에도 분포하지만, 특히 간담도계 질환에 민감하여 세포가 파괴되면 혈액으로 분비되어 그 수치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감마지피티는 간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식되어 실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감마지피티 수치 정상 범위

우리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간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술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보다 알코올 분해 효소가 많다고 해서 간이 강하고 건강한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감마 GTP는 인체의 외부 세포막에 분포하는 효소로 항산화 작용과 아미노산을 세포로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감마 GTP는 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간세포가 손상되면 그 수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알코올 섭취 및 간질환의 지표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간질환은 아스파르 테이트 분해효소(AST), 알라닌 분해효소(ALT), 감마 GTP(r-GTP)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와 내 숫자가 올라갈 것입니다.

감마 지피티 수치의 정상 범위는 병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60IU/L 이하, 여성의 경우 40IU/L 이하가 표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성별에 관계없이 40IU/L 이하를 정상 상한선으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60IU/L를 초과하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특히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술을 마시면 수치가 순식간에 100~200IU/L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비정상 수치의 원인은 AST/ALT(아스파테이트 분해 효소/알라닌 분해 효소)의 비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간질환은 AST/ALT 비율이 1 미만이고 알코올성 간질환이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에서 AST/ALT 비율은 주로 상승합니다.

그러나 모든 간 손상이 감마 GTP의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알코올 섭취로 인한 간세포 손상 외에도 여러 가지 복합적인 작용으로 혈중 감마 GTP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 손상은 감마 GTP 수치 외에 다른 지표를 보고 판단합니다.

[2] 감마지피티 수치 낮추는 방법

감마지피티와 함께 간질환의 다른 지표도 좋지 않아 간 손상이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금주와 식습관 개선입니다.

성인 남성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소주 90cc(2잔), 와인 150cc(1컵), 맥주 320cc(1캔)입니다.

금주가 어려운 경우 음주 빈도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음주 시 충분한 물과 간식을 섭취하여 간 손상을 줄이고, 음주 후에는 간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소 2일간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세포는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절반 이상 저하되어도 자가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간을 정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쑥, 해독 작용을 돕는 부추, 간암을 예방하는 송이버섯,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만화경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칡에 함유된 카 테칸 성분은 간에서 유해물질인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고, 알코올에 의해 손상된 간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에 좋은 모시, 간에서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올리브 오일도 간 기능 개선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술먹고 속쓰릴때 해장법과 위장 건강 챙기는법 1편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감마지피티 및 수치, 낮추는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