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 먹먹 원인, 치료법 정리 1편

한쪽 귀 먹먹

한쪽 귀 멍멍

 

한쪽 귀의 이명이나 이명 등 귀의 이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 방치하고 방치하면 난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귀가 들리지 않는 것을 편측성 난청으로 분류하여 심한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 누적된 피로, 약물 남용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의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청력을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청력을 상실해야 합니다.

 

[1] 한쪽 귀 먹먹 원인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은 순음 청력검사에서 3일 이내의 연속된 3개 이상의 주파수 영역에서 30dB 이상의 난청으로 사전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0 데시벨은 조용한 도서관에서 들을 수 있는 소음 정도이며, 귓가에 부드러운 목소리로 대화를 나누는 것과 비슷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매년 100,000명당 약 5-30명에서 발생합니다.

약 95%의 경우는 왼쪽 또는 한쪽 귀에서 발생하지만 돌발성 난청은 양쪽 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한쪽 귀가 막히거나 막힌 느낌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습니다.

환자의 80% 이상이 이명을 갖고, 환자의 30%는 현기증을 동반합니다.

시끄러운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 피로, 경쟁적인 사회 환경에서의 면역력 저하 등도 돌발성 난청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그 결과 신경 순환에 이상이 있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응급 치료가 필요한 이비인후과 질환 중 하나로 골든타임 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증상의 정도,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돌발성 난청의 치료는 보통 3일 이내, 늦어도 2주 이내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될 수 있지만 환자의 3분의 1은 40~60 데시벨의 난청을 갖고 나머지 3분의 1은 청력을 완전히 상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 회복을 기다리기보다는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10일 동안 복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침이나 뜸은 귀로의 혈류와 산소 공급을 증가시켜 돌발성 난청의 주요 원인인 혈관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쪽 귀 먹먹 원인 [2] 청신경 종양

‘전정 신경종’이라고도 불리는 청각 신경 종양은 제8 뇌신경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청각신경종양은 뇌종양의 약 10%를 차지하지만 드물지는 않지만 전체 인구의 약 2.4%에서 청각신경종양이 발생합니다.

청신경 종양은 청각 신경에서 직접 발생하지 않고 전정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내이도에 종양이 발생하면 종양이 성장하여 전정신경과 청신경을 압박하여 난청, 이명, 현기증, 안면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청각 신경종은 일반적으로 연간 2~3mm 정도 자라기 때문에 뇌의 뇌간 부분을 누를 수 있을 정도로 자라는 데 약 5~15년이 걸립니다.

환자에 따라 일정 기간 특별한 치료는 없고 정기적인 관찰만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의 양성 종양과 마찬가지로 청신경 종양은 수술적 치료가 기본입니다.

환자의 청력 상태, 의사의 경험, 종양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고려됩니다.

수술 후 중환자실에서 1~2일간 집중치료를 받으며 치료 후 종양의 10~20%가 다시 자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입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 대처법

임신초기 설사배 증상, 원인 완화방법 정리 1편

 

한쪽 귀 멍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