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감기와 상관관계 1편

침삼킬때 귀아픔

침삼킬때 귀아픔

 

보통 침삼킬때 귀가 아프면 감기나 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침삼킬때 귀아픔은 감기나 귀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른 기관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이러한 종류의 통증을 관련 귀 통증이라고 합니다.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1] 후두염, 인후염, 편도선염

침 삼킬 때 귀가 아프다면 가장 먼저 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귀지를 판매할 때 귀에 상처나 물기가 있는 경우 세균에 감염되거나 감기로 인해 급성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귀 검사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인후통, 후두염, 편도염 등으로 나타나는 귀 통증과 관련이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귀 통증은 질병명이 아니라 통증의 이름으로, 귀가 아닌 다른 기관에서 귀가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삼킬 때 귀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50%는 귀의 통증으로 인한 통증을 경험하며, 주요 이상은 목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 귀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목과 귀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후통, 후두염, 편도선염은 단순 감기에 의해 유발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 누적된 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인후염, 후두염, 편도선염은 병원을 방문하거나 처방약을 복용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도염의 증상이 심하고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귀아픔픔 원인 [2] 턱관절 장애

귀에는 감각을 관장하는 4개의 뇌신경과 1개의 경부 신경이 있으며, 이 신경은 귀뿐만 아니라 구강, 후두 등 다양한 기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 삼킬 때 귀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표면적으로는 귀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어 보이지만 신경과 연결되어 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 바로 앞에 위치한 턱관절은 24시간 작동하는 관절 중 하나이기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귀 통증 증상이 지속적으로 전해집니다.

모든 턱관절 이상에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턱관절 장애 환자들은 부작용이 없는 비수술적 치료를 선호합니다.

교합 안정 장치는 틀니와 유사한 플라스틱 장치로 턱관절을 안정시키고 안면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이를 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이 경우 교합 안전장치를 먼저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를 완화하기 위한 물리치료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증가시켜 통증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운동 요법은 좋은 근육과 관절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조절 치료는 얼굴과 목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나쁜 습관을 교정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나쁜 습관을 찾아 교정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귀아픔 [3] 중이염, 외이도염

외이염은 귀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외이의 염증입니다.

귀는 피부가 얇아서 작은 상처에도 쉽게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은 귀의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증상이 악화되면 귀가 꽉 찬 느낌, 심지어는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 중이의 염증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감염입니다.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코와 귀를 연결하는 외이도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출생 연령 이전의 영유아는 외이도가 짧고 직선적이기 때문에 성인보다 급성 중이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급성 중이염은 보통 2주 이상의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3개월의 치료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만성 중이염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중이염은 급성 중이염 환자의 약 1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중이 강 내부 및 주변 뼈의 모든 염증을 제거하거나, 새로운 고막을 생성하거나,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에서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수술이 수행됩니다.

이를 위해 연결 구조를 복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 두꺼움 의미

술먹고 속쓰릴때 해장법과 위장 건강 챙기는법 1편

 

침삼킬때 귀아픔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