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TOP6 정리 자료 1편

조선 관련주

조선관련주

 

한국 조선 해양

– 회사 소개

1973 년 12 월 조선, 해양, 플랜트 부문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현대 중공업 대기업 계열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현대 미포 조선, 현대 삼호 중공업, 현대 비나 신 조선소 등의 자회사를 포함 해 조선 부문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석유 및 가스 개발 및 추출을 위한 해양 사업, 복합 발전소 및 담수화 시설을 공동 건설하는 발전 부문, 화학 플랜트 제조 및 설치를 위한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4 %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흑자,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됐습니다.

2018 년 LNG 선의 강세는 2019 년에도 미국과 호주로의 LNG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으며, 주요 사업부는 조선 사업부의 매출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환경 규제 시행으로 해운사의 노후 선 교체시기가 길어지면서 2020 년부터 주문 세가 점진적으로 인상될 전망입니다.

대우조선해양

– 회사 소개

조선 / 해양 종합 기업으로 사업 부문은 선박, 해양 사업, 건설 사업 및 기타 사업 (에너지, 식품 사업, 풍력 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 운송 사업 등)입니다.

선박 및 해양 산업은 설비 자금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자본 집약적 산업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설은 노동 집약적입니다.

부두 별 생산 특화, 자회사 별 생산 특화, 사외 지역별 생산 운영 전략 및 안벽 운영 계획 수립을 통해 최적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 13.3 % 감소, 영업 이익 71.4 % 감소, 순이익 적자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비 핵심 자회사의 지속적인 구조 조정 (합병, 매각, 청산)을 통해 핵심 사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 년 상반기 대형 LNG 선 6 척, 초대형 원 유선 7 척 수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 회사 소개

1975 년 창립 이래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형 조선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석유 화학 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선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LPG / 에틸렌 선 등 고 부가가치 특수선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습니다.

1996 년에는 베트남에 공동 설립 한 현대-비나 신 조선소를 통해 기술 이전 및 조선 부문을 확대하였으며, 설립 초기 수리 조선 사업에서 신조 사업으로의 완전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이 24.6 %, 영업 이익이 30.6 %, 당기 순이익이 37.4 % 감소했습니다.

LPG 선의 경우 올해 용선 시장이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이 선박에 대한 신규 계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PG 선 시장의 점진적인 회복이 기대됩니다.

선가는 뚜렷한 반등이 없었지만 선가가 바닥에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신규 수주가 예상됩니다.

삼성 중공업

– 회사 소개

1974 년 삼성 그룹 계열사로 설립되어 조선 해양 사업과 E & I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은 선박 및 해양 플랫폼 판매를 담당하는 조선 해양부 문과 건설 및 토목 공사를 담당하는 E & I 부문으로 나뉩니다.

고 부가가치 선박과 해양 시설에 특화된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고품질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수익 사업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6 %, 영업 손실은 50.7 %, 순손실은 238 % 증가했습니다.

공사량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대손상각 비로 손실이 증가했습니다.

LNG선 시장에서 신규 LNG 플랜트가 2023 년까지 1 억 톤을 초과함에 따라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진중공업

– 회사 소개

조선과 건설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7 년 8 월 한징 중공업 홀딩스에서 분사되어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해군의 고속 상륙정을 유일한 방산 업체로 지정하여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019 년 기준 국내 건설사 중 시공 능력 기준 45 위입니다. 순위는 전년보다 4 계단 하락했습니다.

방위 산업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사업으로 존재 가치가 매우 높은 사업 분야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 4.1 % 감소, 영업 이익 35.9 % 증가, 순이익 흑자 전환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도 중단 사업으로 분류된 (주) 히 악필이 연결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3,415 억 원의 중단 사업 이익이 인식되어 연결 기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19 년 7 월 회사 소유 동서울 터미널 개발을 위해 신세계 프로퍼티와 합작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kss 해운

– 회사 소개

1969 년 설립된 이 회사는 국내 최초의 석유 화학 제품 운송 서비스를 시작하여 1983 년 대형 액화 가스 운송 분야에 진출했으며 15 개의 대형 LPG 운반선을 보유한 글로벌 에너지 운송 회사입니다.

매출과 수익의 대부분은 장기 운송 계약을 기반으로 하는 액화 가스 화물 운송 사업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거의 없는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 14.2 % 증가, 영업 이익 12.4 % 증가, 당기 순이익 11.5 % 증가했습니다.

강력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 년 영업 이익률은 22.8 %로 5 년 연속 20 % 대를 기록했습니다. 회사의 부채 비율은 2018 년 말 261.7 % 에서 2019 년 말 239.5 %로 떨어졌습니다.

이 회사는 LPG 및 암모니아 가스를 수송하는 대형 가스 운반선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의 선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 회사 소개

1968 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에너지와 자원을 전문으로 하는 해운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 원자재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것입니다. 해상화물 운송 및 해운 대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 선과 LNG 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해운업은 일반 해상화물 계약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 가스 공사, 한국 전력 공사 등이 있으며 각 고객과 장기 선적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 21.7 % 감소, 영업 이익 4.6 % 감소, 당기 순이익 18.4 % 증가했습니다.

2019 년에 이어 2020 년에도 안정적인 전세 선 판매를 중심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화물 운송 계약 중심의 부 선정 사업을 추진하여 전세 선 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출 원가율을 낮추고 고정비를 줄임으로써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팬오션

– 회사 소개

해운 / 곡물 사업, 운영 지원, 해운 시장 정보, 화물 클레임 처리를 담당하는 해운 사업부와 선박 관리를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0 년 이상의 벌크화물 운송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들과 신뢰를 쌓아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VALE, POSCO, FIBRIA CELULOSE S.A., 한국 중부 발전, 한국 남부 발전, 한국 남동 발전, 현대 제철 등이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5 % 감소, 영업 이익 3 % 증가, 순이익 0.3 % 감소했습니다.

국내외 주요 화주와의 오랜 신뢰를 바탕으로 민간 선을 기반으로 한 CVC 계약 (장기 화물 계약)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장기 / 단기 화물 운송 계약의 전략적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익과 수익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세방

– 회사 소개

회사는 1965 년에 설립되어 1977 년에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된 사업으로 항만 하역, 화물 운송을 하고 있습니다.

1960 년대부터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벌크 하역 및 컨테이너 하역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 해운, 셋방 통운, 셋방 부산 신항 물류 등 8 개 연결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항만 시장 경쟁이 치열 해지면서 항만, 해운, 항공, 운송 등 모든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와 합병을 통해 대규모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 11 % 증가, 영업 이익 41.4 % 증가, 순이익 87.3 % 감소했습니다.

안정적인 국내 대규모 선적을 확보하고 전국 주요 지역의 물류 창고 운영, 초 중량화물 운송 등 차별화된 운송 서비스와 연계하여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여 외형 성장을 도모했습니다.

또한 창고 처리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시설 현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물류 시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터지스

– 회사 소개

이 회사는 항만 하역 사업과 화물 운송 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56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11 년 한국 거래소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지난 60여 년간 축적된 항만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만 하역 사업, 육상 운송 사업, 해상 운송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8 년 1 분기에는 제주로 해운 물류 지분을 인수했고, 2019 년 2 분기에는 북미 및 중미 물류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과 멕시코에 합작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액 2.9 % 감소, 영업 이익 31.2 % 감소, 순손실 98.6 % 증가했습니다.

저수익 구조화 사업에 대한 조정으로 인한 제품 판매액이 감소합니다. 당기 순이익은 시설 사용권, 중국 법인 유형 자산의 손상 인식, 금융리스 채권 대손상각 비 등으로 적자를 확대했습니다.

새로운 전략적 사업으로 SCM 역량 강화와 SCM 시장 진출을 목표로 전담 SCM 조직을 구축 ·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방

– 회사 소개

1965 년에 설립된 회사는 주요 항만 및 물류 거점을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항만 하역 및 육상 / 해상 운송을 기반으로 합니다.

초 중량물 운송 / 설치, 3 자 물류 (3PL), 컨테이너 터미널, 물류 센터 운영 등 물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내 14 개 계열사와 해외 2 개 계열사가 포함된 동방 그룹에 속합니다. 광양 조선 등을 연결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 실적

2019 년 12 월은 전년 동기 대비 연결 매출이 20.3 % 증가하고 영업 이익이 47.9 % 증가하며 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장기 중화 물 해운 사업과 유통 사업 성장에 따른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 국내 철강 및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 업체 물량 감소, 경쟁 입찰 확대 등 물류 산업의 어려움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인천, 목포 등 전국 주요 항만 인프라 확충을 통해 기존 부두, 배후 부지, 물류 센터 등 관련 사업 확대

주식을 추천하는 글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분석해 본 정보를 정리한 글입니다. 투자 시 활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조회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배당금

언택트 관련주 네이버, 카카오 주가 전망, 배당금 2가지 팁

의류 관련주 3종목 간단 정리

 

조선 관련주 및 주가, 배당금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