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캐 없애기 방법 2가지 정보 1편

서캐 없애기

서캐 없애기

 

머릿니의 알인 서캐는 부화하는 데 약 6~9일이 소요되며, 7일 이상 지나면 알을 낳을 수 있는 성충이 됩니다.

서캐의 크기는 약 0.3mm로 성인 머릿니 다리만 한 크기입니다.

머릿니는 흔히 후진국의 질병으로 간주되지만 실제로는 전국 초등학생의 5~15%가 머릿니에 감염되어 선진국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1] 머릿니의 번식력 및 감염 경로

머릿니 성충은 두피에 기생하여 혈액에서 영양분을 빨아들이는 흡혈 곤충입니다.

머릿니는 3~4mm까지 자라며 습한 곳을 좋아하지만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암컷 머릿니 1마리는 30일 동안 약 100개의 알을 낳기 때문에 번식력과 전염성이 높습니다.

머릿니와 서캐는 헤드 투 헤드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지만 빗, 모자, 옷, 머리핀, 헬멧, 스카프 및 헤드폰과 같은 개인 또는 공공 물품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여성 1명은 하루에 최대 1리터의 혈액을 빨아들일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코막힘, 콧물,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릿니 타액이 체내에 들어오면 항원으로 작용하여 면역반응을 일으켜 가려움증을 심화시킵니다.

머리가 가렵다고 긁으면 피가 날 뿐만 아니라 붉은 반점, 딱지, 발진티푸스 등의 염증이 남을 수 있고, 심할 경우 탈모까지 올 수 있습니다.
머릿니의 입은 모기처럼 뱉지 않고 피를 빨기에 적합한 바늘 모양입니다.

 

[2] 서캐 없애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 참빗 사용

머릿니와 서캐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학 물질보다 빗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참빗이 약보다 기포 제거에 효과적인 이유는 기포 표면이 화학물질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주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학 약품을 사용하여 기포를 제거하는 것보다 전통적인 참빗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트루 빗으로 머릿니를 제거할 때는 머리카락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구석구석 놓치지 않고 빗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닥에 종이를 놓고 목덜미에서 시작하여 정수리까지 빗질하십시오.

서캐는 주로 귀 뒤와 목 근처의 모근에서 발견되며 광택이 있는 갈색 또는 회색입니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머리가 길기 때문에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머릿니에 감염될 확률이 3~6배 더 높습니다.

서캐는 크기가 작아서 참빗으로 빗어도 반 이상 제거가 어렵습니다.

빗으로 솜털을 제거할 수 없다면 손톱으로 움켜쥐거나 솜털이 붙어 있는 털을 잘라냅니다.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유충은 7일 만에 부화하여 어린 머릿니 유충이 되며 유충은 3~4주 동안 3번의 털갈이를 한 후 성충으로 자라므로 유충을 제거하는 과정을 3주 동안 주 2회 반복합니다.

■ 병원 치료

머릿니나 서캐에 감염되어 머리를 자주 긁거나 가렵다면 집에서 빗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머릿니와 머릿니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머리를 긁어서 생긴 상처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머릿니와 서캐에 감염되면 본인과 가족이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충에서 성충까지의 배란 기간은 약 7일 정도이므로 주 2회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기미, 이가 초기 치료에 실패하거나 2차 감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 두피 피부염이 발병하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완전히 제거하십시오.

간혹 자가치료법으로 신경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살충제를 모발에 뿌리거나 휘발유로 머리를 감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염모제나 표백제를 사용하는 것도 위험하며, 머리카락을 열에 노출시키거나 면도하는 것은 머릿니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머릿니는 점프하거나 날 수 없으므로 감염된 사람과의 일대일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체 접촉이 잦은 학교 및 보육시설은 이 점에 대해 철저히 교육해야 하며 머릿니 치료를 시작할 때는 옷, 침구, 수건, 빗 등을 뜨거운 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 인형 등 세탁하기 어려운 물품은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실에 48시간 넣어 두어야 하며, 유아용 카시트, 유모차도 진공청소기로 청소해야 합니다. 거실에 떨어진 머리카락을 제거하십시오.

또는 진공청소기로 놀이 공간을 만들고 끓는 물이나 살충제로 머리 빗을 15 분 동안 소독하십시오.

서캐와 머릿니는 옷과 침구를 잘 씻은 다음 다리미나 건조기로 고온에서 삶거나 말리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감마지피티 수치 정상 범위 및 낮추는법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감기와 상관관계 1편

 

서캐 없애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