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부음 증상 원인 및 대처법 정리 1편

복숭아뼈 부음

복숭아뼈 부음

 

복숭아뼈 부음은 외부 충격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만성적인 발목 불안정성이나 통풍, 류머티즘 관절염, 덩어리 등의 질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복숭아뼈의 부기를 유발하는 발목 염좌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적으로 삔 습관성 염좌는 물론 발목 관절까지 손상을 주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발목을 삐거나 접힌 후 복숭아뼈의 부기가 약 2주 정도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뼈 부음 증상 [1] 만성 발목 불안정성

복숭아뼈가 붓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보행, 부주의 또는 외부 충격으로 인한 염좌입니다.

그러나 만성 발목 불안정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발목 불안정성은 발목 염좌가 발생한 후에도 적절한 치료 없이 회복되기 전에 다시 발목을 염좌 또는 접힘으로 인해 발목 외측에 있는 3개의 인대 중 일부 또는 전부가 파열되고 인대가 약해지고 느슨해지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발과 발목을 연결하는 뼈의 잦은 충돌로 연골이 손상되면 만성적인 발목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발목 불안정성의 전형적인 증상은 복숭아뼈의 부기, 발목 통증, 습관성 발목 염좌 및 발목을 돌릴 때 뻣뻣한 느낌입니다.

복숭아뼈가 부어오르는 만성 발목 불안정성은 증상이 심하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외측 발목 인대를 강화하여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존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인대 재건 등의 외과적 수술을 통해 만성 발목 불안정성을 교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인대 재건은 관절경을 사용하여 발목의 찢어지거나 늘어난 외측 인대를 복원하는 수술 절차입니다.

복숭아뼈의 부기를 유발하는 발목 부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발목 불안정성, 해리성 골연골염 또는 퇴행성 발목 관절염으로 발전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붓기가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 후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리성 골연골염은 뼈의 연골이 벗겨져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뼈를 덮고 있는 연골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연골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분리되는 것을 말합니다.

복숭아뼈 부음 증상 [2] 통풍

복숭아뼈가 부어오르거나 아플 때 골절이나 인대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가 많지만 통풍도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혈액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통풍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지만, 일을 본격화하는 30~40대 남성에게도 흔합니다.

통풍의 원인인 복숭아뼈가 붓는 원인인 고요산 혈증은 요산의 배설이 감소 또는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퓨린을 과도하게 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배설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통풍으로 인해 복숭아뼈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면 약물치료, 냉찜질, 부목 고정을 병행하기도 하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 교정이 필수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동물성 퓨린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지만 육류, 가금류, 생선, 조개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음주는 통풍 발작의 매우 강력한 위험 요소로 작용하므로 요산 강하제를 무효화할 수 있으므로 회피가 답입니다.

약물치료는 고요산 혈증이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등으로 교정된 경우, 급성 관절염이 2회 이상 발생한 경우, 통풍 결절이나 요산성 요석이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먼저 환부에 냉찜질을 하고 그 상태로 움직이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뼈 부음 증상 [3] 물혹 및 류머티즘 관절염

 

복숭아뼈가 부어오르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덩어리를 형성하는 발목 활액낭염일 수 있습니다.

활액낭염은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을 줄이기 위해 점액이 들어 있는 주머니인 활액낭의 염증입니다.

발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발목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 마찰이 증가하고 복숭아뼈에서 활액낭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활액낭염으로 인해 복숭아뼈가 붓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자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사기로 물기를 빼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방법이며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점액낭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활액낭염이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고, 외상이 원인인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기가 있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제나 냉찜질을 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부기가 가라앉으면 온찜질을 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궁내막 얇음 임신가능성 정보 1편

보건소 영업시간 및 점심시간

 

복숭아뼈 부음을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