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설유치원 장단점 및 비용정리 1편

병설유치원 장단점

병설유치원 장단점

초보 엄마 아빠는 ‘유치원은 똑같지 않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유치원은 운영 주체에 따라 크게 공립과 사립, 대학 부속 유치원, 종교재단이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이 부모와 헤어진 후 처음 만나는 공동체인 부모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러 유치원 중 병설유치원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병설유치원 장점

■ 저렴한 비용

유치원은 운영 주체에 따라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 대학 부속유치원, 종교재단 유치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병설유치원 등 시립·국립공립유치원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유치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유치원은 보통 월 20~30만 원, 100만 원 이상을 내야 합니다.

한편, 병설유치원의 비용은 대부분 10,000~20,000원을 넘지 않고 거의 무료입니다.

견학비, 월식 비(1만 원 미만), 졸업앨범비 등은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연간 10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학교 부설유치원은 기초교육과 방과 후 과정을 포함해 월평균 10,782원인데 사립유치원에 보내는 비용은 218,935원으로 20배 정도 차이가 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부속유치원도 소풍이나 견학 등을 위해 1년에 3~4회 정도 1만 원~3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치원은 별도의 입장료와 교복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체육복과 책가방만 있으면 되지만, 매일 입는 사복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 어린이 안전

최근 뉴스에는 보육교사가 아이들을 학대하는 모습이 나오므로 부모들은 자녀를 유치원에 남겨두는 것에 대해 그다지 걱정하지 않습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유치원에서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사들이 아이들을 돌보지만, 국·공립유치원에 비해 휴교와 국정운영이 소홀하기 때문에 부속유치원의 신뢰도가 높입니다.

부속유치원의 유치원 교사가 되려면 3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거나 4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후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임용시험은 각 시·도의 국·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원을 선발하는 시험으로, 교원은 국가공무원이므로 공개경쟁시험을 원칙으로 합니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 선발 시험은 각 도교육청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임용공동관리위원회에서 교과과정 평가원에 질의합니다.

■ 종일 운영

유치원 선택에 있어 아동복지와 교육환경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가사시간도 유치원 선택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국공립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은 종일반이 있어 맞벌이 부부는 방과 후 아이들을 어디에 둘지 고민이 상대적으로 덜한 장점이 있습니다.

사립유치원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반나절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부 계열 유치원은 종일반을 운영하지 않고, 일부 사립유치원에서는 종일반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지원한 ​​유치원이 하루 종일 열려 있는지 여부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병설유치원을 다녔다고 해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쟁률이 높으면 종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중 소득 등으로 인해 종일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학교를 통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요즘은 아이들의 초등학교 적응을 고려하여 공립유치원에 보내더라도 별채보다는 별채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속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대부분이 부속초등학교에 입학하기 때문입니다.

[2] 병설유치원 단점

부속유치원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긴 방학입니다.

맞벌이 부부에게 자녀 교육은 중요한 부분이지만 일하면서 자녀를 돌보는 것도 유치원에 보내는 주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모든 부속유치원이 다 이렇지는 않으나 시설이 다소 노후된 곳이 있어 들어가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유치원에서는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밥상을 함께 먹도록 하고, 급식실에 갈 때 아이들이 야외로 나와야 하는 경우가 있어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날씨가 추울 때 아이들이 힘든 시간. 화장실이 교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제로 여겨집니다.

문제를 제기하더라도 예산을 집행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해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선생님든든 신용대출 금리, 신청 자격, 한도 1편

다래끼 옮나요 증상, 전염 여부 알기 1편

점빼고 술마셔도 되나요?

 

병설유치원 장단점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